본문 바로가기

호흡 명상

명상과 기 수련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상식 5편 : 음과 양의 개념과 음양의 조화에 도움이 되는 명상법

728x90

현재 한국 정신문화의 근간은 불교의 선 사상과 함께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과 천지인 사상, 그리고 무속신앙이 근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음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양 陰(음달 음), 陽(볕 양)

음양 사상은 동양의 아주 오래된 철학적 사고의 틀입니다. 동양의 고대인들은 기(氣)를 우주를 구성하는 모든 물질의 기본으로 여겼으며, 기(氣)는 ‘음’과 ‘양’의 두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음양의 이치를 들여다보면 양은 시작하는 기운이며 한 방향으로 뚫고 나와 사방팔방으로 발산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음은 그 발산된 힘을 거두어 수렴하고 단단하게 응고시켜 한점으로 통일시키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음은 수렴하고 응축하여 모으는 기운이라면 양은 뻗어 나가고 확장하는 에너지로 양의 기운이 극단으로 가면 그 순간, 음이 되어서 응축하게 되는 것입니다.

 

명상을 통해 양과 음의 균형 맞춥니다.

음은 수용과 사색 그리고 고요함의 특성을 나타내며, 음의 기운이 과할 경우는 나태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양의 에너지는 기운이 확장되어 활발한 활동 및 외부로 표현하려는 특성을 가지지만 너무 많은 양의 기운은 불안과 많은 생각으로 피곤해질 수 있으므로, 명상을 통해 이 두 에너지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명상과 수승화강

명상의 본질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즉 마음을 잘 다스려 대표적인 양의 성질인 화(火)의 상승작용을 막고, 그 기운으로 대표적인 음의 기운인 물(水)을 데워 온몸에 순환시키는 수승화강의 원리를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의 상체, 즉 중단전에는 심장(태양신경총)이 주관하는 화(火)의 기운이 흐르고, 하체(하단전)는 신장에 의한 수(水)의 기운이 흐르고 있습니다. 인체는 이러한 화(火)와 수(水)의 기운으로 구별되는 음과 양의 순환이 잘 이루어져야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이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몸에 화기를 위로 치솟게 하여 우리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되어 불면증, 두통, 어깨결림, 목의 뻣뻣함, 불안초조, 짜증 등 다양한 증상을 거쳐, 급기야 중병으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명상을 통해 상체의 뜨거운 불의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고 하체의 차가운 물의 기운이 위로 올라가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순환이 원활해질 때 우리 몸의 생리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건강요법 중 하나인 반신욕이나 족욕 등도 이와 같은 단순원리로 이뤄져 있습니다.

 

호흡을 통한 간단한 명상법

 

호흡 명상은 다양한 명상의 수련 단계 중 기초 부분으로 초보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등을 바르게 펴서 균형을 유지하세요, 그러나 너무 경직된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골반과 허리를 앞뒤로 움직여 보면서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를 찾아보세요.)

 

경직되어 있는 어깨와 등에 힘을 빼 줍니다. 부드럽게 입으로 숨을 내쉬며 어깨와 등을 이완해 보세요. 그 자세에서 턱은 약간 당기고 시선은 부드럽게 코끝을 바라봅니다.

다리 모양은 굳이 가부좌를 틀고 앉을 필요는 없습니다. 허리가 불편하신 분틀은 기대어 앉거나 엉덩이에 방석이나 쿠션을 추가해서 엉덩이를 살짝 높여 앉는 것도 좋습니다.

손의 위치는 손바닥을 위로하고 양 무릅 위에 가볍게 올려놓습니다.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편한 위치에 놓으셔도 무방합니다.)

 

눈을 감고 명상하는 것도 좋지만, 초점 없는 시선으로 눈을 가늘게 뜨고 명상할 수도 있습니다. (전방 1m쯤의 바닥 한곳을 부드러운 시선으로 바라보거나 벽의 한곳을 바라보기도 합니다.)

익숙해지게 되면 고요하고 이완된 시선으로 눈에 드는 것들을 바라보며 자각 속에서 머물게 됩니다.

 

코, 혹은 가슴 등 호흡의 감각이 가장 잘 느껴지는 신체 부위에 주의를 모으고 호흡의 느낌을 마음으로 바라봅니다.

 

호흡을 느끼다가 자신도 모르게 생각이 다른 곳으로 간 것을 깨닫는다면 자각(알아차림)하고, 다시 천천히 호흡을 마음으로 바라봅니다.

 

 

오늘은 음양의 개념과 음양을 조화롭게 하기위한 간단한 명상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